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도깨비불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도깨비불 [2016/10/24 10:06] (현재)
줄 1: 줄 1:
 +1. [[도깨비]]들이 일으키는 불로 그 모양이나 열의 높낮이는 실로 다양하다. 열이 없고 빛만 있는 것, 빛만 있고 열이 없는 것, 생물이나 도구의 흉내낸 모양을 한 도깨비불 등이 그렇다.
 +2. 도깨비의 [[어르신]]이 취하는 모습. 육을 잃은 도깨비들,​ 즉 어르신은 빠르게 이동할 때 자신을 불덩이 모습으로 바꾼다. 그리고 하늘을 날아다닌다. 따라서 어르신에겐 [[딱정벌레]]가 필요 없다.
 +
 +한국의 도깨비가 도깨비불을 통해 사람에게 보이는 것이 모티브인 것으로 추정.
 +
 +한국의 전설에서는 간밤에 도깨비불과 한참을 씨름하였더니 부지깽이나 빗자루 등 사람의 손때가 묻은 보잘것 없는 물건이었다는 이야기가 많다.
 +
 +과학에서는 인(P)의 자연발화를 도깨비불 이야기의 원인으로 삼는다. PH3, PH4 등 인화수소들은 공기중에서 쉽게 발화되므로 이를 착각했다는 것. 더운 여름날 무엇인가 썩으면서 피어오르는 인화합물이 자연발화하는 것을 유력하게 꼽고 있다.
 +
 +인광은 도깨비불과 유사점이 많은데, 민담에서도 이른바 '​차가운 불'​로 알려졌고 인광 역시 온도가 올라가지 않고 빛을 내는 차가운 불이다. 인광일 경우 인가루가 쉽게 없어지지 않고 서서히 사라지며 이리저리 바람에 흩날려 마치 귀신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
 +----
 +[[눈물을마시는새]]
  
도깨비불.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24 10:06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