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종교

이영도 작품군에서 종교는 중요한 키워드이다. 타자는 신성을 탐구하며 작품마다 신성과 인성의 관계에 대해 각각 다른 모델을 제시하며 그 모델 안에서 이상적인 신성을 추구한다.

[[드래곤 라자]]/[[퓨처 워커]]의 종교

유피넬과 헬카네스

조화의 유피넬과 혼돈의 헬카네스라는 양분된 우주적인 법칙 아래, 여러 '하위신'들이 존재한다. 각 신은 특정한 개념과 그에 속하는 모든 현상을 주관하며, 신의 상징물 혹은 그 신이 돌보는 종족을 갖는다. 이 하위신들을 따르는 종교는 모두 유피넬과 헬카네스를 인정하지만, 이에 대한 해석은 각자 다르다.

서로의 상대항으로서 존재하는 유피넬과 헬카네스는 공생을 위해 시간을 만들었다. 시간을 통해 만물은 조화와 혼돈 속에서 유전되기 시작했고, 유피넬과 헬카네스는 공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시간은 유피넬과 헬카네스의 딸이라고도 불리운다. 인간은 유피넬과 헬카네스 양자 모두를 따를 수 있으며, 양자의 관심을 받고 시간을 만들어내는 시간의 장인이다.

'유피넬과 헬카네스의 이름에 걸고' 일반적으로 매우 준엄한 맹세를 할 때 쓰는 말.

'유피넬의 저울은 길고, 헬카네스의 추는 무겁다.' 인간의 행동은 언제나 대가를 치루게 되어 있고, 그 대가는 크다는 뜻. 즉, 세상의 인과응보를 빗대어 이른 말

'드래곤 라자 연재당시 이영도 작가의 설명'

기적들, 즉 율법의 일탈 행위는 조화로운 모습을 바라는 유피넬의 뜻에는 어긋나기 때문에 유피넬의 하위신을 섬기는 성직자들은 치유나 신성 마법 등을 별로 구사하지 않아야 정상이겠지요. 그렇지만! 사실 유피넬의 하위신들의 성직자도 얼마든지 신성 마법을 쓸 수 있습니다. 조화는 하나의 작용이며 평상성은 위(爲)의 작용이지, 불위(不爲)의 작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시간의 존재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시간이 없다면 조화니 혼돈이니 하는 것들이 애초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있기 때문에 조화든 혼돈이든 시간축을 따라 변화되는 모습, 즉 위(爲)를 통해 실천되는 형태로 규정됩니다. 따라서 그것은 창생소멸을 원래부터 인정하고 발달하는 것이 되며, 영원의 개념이 사라집니다. 영원의 개념이 사라지는 순간, 불완전한 모습의 조화와 혼돈은 서로를 의지하게 되며 배타적 공존 논리를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배타적 공존을 통해서 겨우 현존은 가능해집니다.

드래곤 라자/퓨처워커에 등장하는 신들

까마귀와 질병의 게덴 순결과 엘프그랑엘베르 갈매기와 회구의 그림 오세니아 쇠사슬과 자유의 닐림 검과 파괴의 레티 대지와 회상의 시무니안 독수리와 영광의 아샤스 코스모스와 폭풍의 에델브로이 장미와 정의의 오렘 오로라와 망각의 이사 산과 은닉의 일세인 불과 드워프카리스 누멘 고양이와 꿈의 콜리 갈림길과 호비트테페리 복수와 오크화렌차

'디바인 마크Divine Mark'

'디바인 파워Divine Power' 신의 권능.

각 신의 수도자들은 그 신이 주관하는 현상에 부합하는 권능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신의 수도자들은 신의 권능으로 치유, 자연현상의 변화같은 신성마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명한 사제들은 자연사가 아닌 경우에 한해 죽은 이를 '부활'시킬 수도 있다.

'세이크럴라이제이션Sacralization' 한 장소를 세이크리드 랜드로 만드는 것.

'세이크리드 랜드Sacred Land' 신림지(神臨地). 하나의 신의 율법만이 지켜지는 장소.

'수련사' 프리스트/프리스티스가 되기 위해 신전에서 수련하는 자. '신의 어린나무'로 불린다.

'프라임 미팅Prime Meeting' 교단의 장로와 원로를 포함한 고위사제들이 모두 한 곳에 모이는 종단의 최고회의.

'프리스트/프리스티스Priest/Priestess' 수련을 마치고 신실해진 신앙심으로 디바인 파워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정식수도자. '신의 지팡이'로 불리며, 남자의 경우 프리스트 여자의 경우 프리스티스라고 한다.

'하이 프리스트High Priest' 한 신전을 책임지는 고위사제.

[[폴라리스 랩소디]]의 종교

신정분리가 이루어져, 단일교회가 초국가적 단체로서 제국인의 신앙을 지배하고 있다. 교회는 복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법황' '성전' '펠라론' '펠라론 게이트' '하이마스터'

[[눈물을 마시는 새]]/[[피를 마시는 새]]의 종교

선민종족을 다스리는 네 종족의 신이 있으며 그들은 바람, 물, 땅, 불의 4대원소를 관장한다.

'선민종족의 신들' 인간: 어디에도 없는 신 나가: 발자국 없는 여신 레콘: 모든 이보다 낮은 여신 도깨비: 자신을 죽이는 신

'자신을 보지 못하는 신' '두억시니' '화신'

오버 더 시리즈의 종교

종교.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24 10:06 (바깥 편집)